고객센터

customer center

070.8868.6303

자유게시판

들뢰즈, 시간-이미지, 그리고 동시대 예술영화의 위기

콜로키움_포스터_국문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주최

1 Cinema and Media Studies Colloquium

 

들뢰즈, 시간-이미지, 그리고 동시대 예술영화의 위기

 

일시: 2014. 4. 23 (), 19:00-20:30

장소: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302) 401

문의: 02-820-5415 ? cinemalove00@naver.com

 

들뢰즈는 시네마 1, 2에서 관람자를 보는 또는 몽상가 변형시키는 것이 예술영화의 고귀한 소명임을 주장했다. 그런데 위대한 작가들의 시대가 지나고 예술영화가 어느 때보다 더욱 맹렬하게 시장의 힘과 투쟁해야 하는 지금, 들뢰즈의 이론과 영화 관람성에 대한 개념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강연은 들뢰즈의 이론이 동시대 예술영화의 실천에 미친 영향을 점검하면서 예술영화가 들뢰즈의시간-이미지 같은 어떤 이론적 개념들로 지나치게 선회할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를 살펴본다. 이러한 작업들을 통해 강연은 너무나 많은 동시대 예술영화들이 시간의 이미지를 발생시키는 데서 나아가지 못하며, 이유는 영화들이 자신들의 시간-이미지를 영화 이미지에 역량과 강렬함을 부여하는 관념들 주제들과 연결시키지 않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강연은 이창동의 <> 들뢰즈가 말하는 파편화와 드러냄의 미학이라는 관점에서 고찰한다.

 

강연자: 피터 (Peter Y. Paik)

위스콘신 밀워키 대학(University of Wisconsin at Milwaukee) 비교문학 부교수로 유토피아에서 묵시록까지: SF 파국의 정치(From Utopia to Apocalypse: Science Fiction and the Politics of Catastrophe)(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010) 저자이며 연구논문집 부채: 윤리, 환경, 경제 (Debt: Ethics, the Environment, and the Economy) (Indiana University Press, 2013) 공동 편집했다. 현재 압축적 근대화의 경험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한국영화에 대한 저술을 준비하고자 한국에서 연구 중이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박진희

등록일2014-04-14

조회수15,81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