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 도 자 료
(직인 생략)
제 목 : 전(前)영진위원장 등 스크린독과점 ‘규제’ 놓고 국제포럼서 치열한 공방
수 신 : 각 언론사 문화부장 또는 영화담당 부서장
참 조 : 영화담당 기자
발 신 : (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 일 자 : 2013.7.24(수)
쪽 수 : 보도자료(첨부파일) 2쪽
- 귀하와 귀사의 안녕과 발전을 기원합니다.
- (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가 국제forum 관련하여 아래의 보도자료를 송부하오니 귀 지면이나 화면에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현직 영진위원장들, ‘스크린독과점’ 문제로 부천 국제포럼 참석
전직 위원장 2인과 발표자들, ‘영비법 개정’ 놓고 치열한 공방
(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회장 민병록)가 주관하고 동(同)협회와 영화진흥위원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가 공동주최한 "스크린의 독과점 해소와 다양성 증진을 위한 새 방안" 포럼에서 전?현직 영진위원장들이 대거 참석해 눈길을 모았다. 김의석 위원장의 인사말 외에 발표자와, 객석 토론자로 나선 전직 위원장 2인은 ‘스크린독과점 규제’와 ‘영비법 개정’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7월 21일 부천의 고려호텔에서 개최된 국제포럼에서 김의석 영진위원장은 한국영화의 눈부신 약진 속에서도 "최소한의 스크린과 상영회차를 확보하지 못한 채 좌절을 맛보아야 하는" 다양성영화의 현실을 거론하며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네 번째 발제자인 강한섭 전 영진위원장은 한국영화의 가장 민감한 문제인 스크린독과점에 대해 영화법 개정 등에 대비한 ‘규제론’으로 포문을 열었다. 여`야 정치권이 모두 문제점을 인식하고 법 개정을 논의하는 상황에서 오히려 영화계가 침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희문 전 영진위원장은 강 발제자의 주장이 “매우 선동적”이라며 맞대응했다. 정치권의 인위적인 개입은 자칫 시장의 개선이 아닌 제한이 될 수 있고 과도한 법적 규제가 영화시장을 위축시킬 거라고 주장하며, 시장과 영화계의 자율적 해결능력을 내세웠다. 강한섭 전 위원장은, 후임이기도 한 조희문 전 위원장을 향해 자신이 발제한 ‘자본이 앞세운 5개의 거짓말’을 인용하며 그가 어설픈 화해주의를 내세우며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응수했다. 한편, 또 다른 발제자인 김도학 박사(M&E 산업연구소 소장)는 문제의식은 공유하면서도 “법적 규제보다 배급-상영의 공존경쟁 확보 차원서 해결해야 함”을 강조했다.
국내 발제자들이 스크린독과점 해소에 대한 방향을 놓고 각기 다른 주장을 펼쳤다면 해외 발제자들은 미국과 유럽의 사례를 통해 다양성 부분을 강조했다. 이와이 슈운지 감독의 <뱀파이어> 등을 제작한 미국의 영화제작자 팀 쿽은 “미국은 슬라이딩시스템1)과 그 부율(극장수입 배분비율)이 활성화되어 있다. 배급사와 극장이 첫 주 80:20에서 점차 40:60 등으로까지 단계별 계약을 할 수 있는데, 영화상영 권한이 극장소유자들에게 있기 때문에 제작자/배급자는 계약에 있어 유리한 조건을 획득하기 위해 좀 더 영리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블레어위치> 같은 모범적 사례를 언급했다. ‘버라이어티’ 아시아국장인 패트릭 프레이터는 프랑스를 예로 들며 "소수의 대형 체인점이 멀티플렉스를 보유하고 있으나 20개의 상영관에서 거의 20편의 영화를 상영하는 구조"임을 강조하면서,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라도 극장운영자들이 예술영화 상영관을 남겨 놓고 있으며 다양성을 존중한다”라고 설명했다.
전 영진위원장들과 다른 참석자들 사이에서 벌어진 '규제론' 등 치열한 논쟁과 공방은 종합토론을 끝으로 약 3시간 동안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한편, 강 전 위원장은 행사 후 곽영진 총무이사와의 인터뷰에서, “항간에 (귀하께서) 좌경화되었다는 말들도 있다”라는 지적에, “나는 산업이 위축되었을 때는 시장 기능을 강조했고, 산업에 거품이 많이 끼고 양극화가 나타낼 때는 정의의 기준을 내세운 편이다.”라고 말했다. 좌?우경이 아니라 절충적이고 통합지향적이라는 얘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