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Ⅰ 기획특집1 – 한국영화평론가협회 50주년을 논하다
<인터뷰> 영평 50년을 질문하고 증언하다/ 증언:김종원/ 질문: 박우성, 안숭범/ 정리: 안영임
한국영화비평 담론의 역사성과 시대별 화두/ 강성률
PART.Ⅱ 기획특집2-엇갈린 시선, 날 선 비평, 논쟁의 복원
임권택 감독의 <화장>을 옹호하며/ 김시무
화장당하거나 혹은 화장하거나/ 서성희
<암살>이 내밀하게 저격하고 있는 것/ 송효정
한국독립군조차 ‘꾼’으로 그린 영화 <암살>/ 김병재
PART.Ⅲ 작가연구
어른과 동생하는 책임의 무게에 관하여-류승완론/ 송아름
투박함 속에 깃든 진솔함의 내공-곽경택론/ 강익모
이준익의 영화를 가로지르는 시선, 세상의 중심은 서자다-이준익론/ 황혜진
PART.Ⅳ 2015 국내외 주요영화 리뷰
“함께 살자” 노동자의 결의로, 엄마의 심정으로-<카트>/ 배장수
돈으로 가질 수 없는 것-<폭스캐처>/ 황영미
영화와 현실이 어긋날 때, <킹스맨>의 경우-<킹스맨:시크릿 에이전트>/ 백승찬
버드맨은 살았을까, 죽었을까?-<버드맨>/ 박태식
예술에 대한 앤드류의 두 가지 응답-<위플래쉬>/ 성진수
2015년판 ‘바보들의 행진’-<스물>/ 박유희
영화 <차이나타운>에 나타난 이질적 인식과 개념적 틀-<차이나타운>/ 육정학
<맥씨춘추> 조지밀러 선사 공적기-<매드맥스:분노의 도로>/ 신귀백
필름느와르적인 모호함의 전략과 감정의 진실 게임-<무뢰한>/ 곽영진
순수에 대한 욕망의 대리만족-<한여름의 판타지아>/ 윤성은
치열한 법정 공방의 미덕-<소수의견>/ 이현경
눈앞의 세계로 만들어진 기억이라는 미지의 기적-<인사이드 아웃>/ 강유정
성실함의 주인은 누구일까-<성실한 나라의 앨리스>/ 송경원
진실과 공감의 기록-<위로공단>/ 오영숙
복수에 얽힌 무사 가문의 비극-<협녀, 칼의 기억>/ 장석용
학살, 침묵하난 가해자의 표정-<침묵의 시선>/ 맹수진
봄에 느끼는 기쁜 감정의 행방-<지금은맞고그때는틀리다>/ 이수향
PART.Ⅴ 영평상 수상작 목록과 각 전문평
영평상 수상작 목록
신인여우상∥권소현,<마돈나>-사리지 않는 당차고, 터프하고, 풋풋한 연기/ 곽영진
신인남우상∥최우식,<거인>-일찍 철들어버린 소년의 얼굴/ 이현경
신인감독상∥김태용,<거인>-감정이입과 거리두기 경계의 칼날 위에서/ 서곡숙
국제영화비평가연맹 한국본부상∥장건재,<한여름의 판타지아>
-흑백과 컬러, 혹은 동행과 사랑이 교차하는 판타지아/ 신강호
독립영화지원상∥임흥순,<위로공단>
-영화인 동시에 미술이며, 시대의 증언이자 여성노동자에게 바치는 헌사/ 곽영진
기술상∥류성희,<암살>-영화미술의 광휘가 된 노작/ 장석용
음악상∥방준석,<사도>-죽음과 삶이 경계에 선 애절한 여운의 음악/ 연동원
촬영상∥김우형,<암살>-시대의 뉘앙스 속에서 유령처럼 번지는 빛의 톤/ 맹수진
각본상∥조철현,이송원,오승현,<사도>
-심리적 입체감으로 재탄생된 영조와 사도세자 혹은 아버지와 아들/ 박태식
여자연기상∥김혜수,<차이나타운>-캐릭터와 심리적 일치를 이루는 극사실주의 연기/ 민병선
남자연기상∥정재영,<지금은맞고그때는틀리다>
-정재영의 연기는 그때도 지금도 틀림없다/ 양경미
감독상∥류승완,<베테랑>-소신있는 액션 영화의 대가로 진화 중인 감독 류승완/ 심영섭
공로영화인상∥감독 정진우
-향토색 짙은 문예영화를 연출하고 제작, 상영에 이바지한 전천후 영화인/ 정중헌
최우수작품상∥<사도>-오늘, 여기, 우리의 이야기/ 정재형
신인평론상∥문성훈-차분하게 영화의 진심에 다가가는 분석력/ 안숭범
신인평론상 수상작-문성훈
[단평]소녀들이 머무른 자리-<경성학교:사라진 소녀들>
[장평]해체와 구축의 영속적 순환-제임스 그레이 작가론
PART. Ⅵ 추모 특집
변인식 비평세계와 추모/ 신강호
영화평론가 임영 선배를 / 정중헌
PART. Ⅶ 부록
(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 정관,연락처
편집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