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회 영상예술학회 춘계학술대회 Call for Papers
주최: 영상예술학회
일정: 2014년 6월 14일 토요일
영상예술학회에서는 상반기 학술대회의 일정을 위와 같이 정하고 소중한 연구 주제를 발표해주실 연구자를 찾고 있습니다.
1. 주제포럼
1990년대, 벨 에포크(Belle Epoque)!?
최근 ‘응답하라’ 시리즈의 성공 및 각종 오디션 프로그램에서의 90년대 가요 리메이크 바람은 ‘1990년대를 어떻게 역사화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할 때가 무르익었음을 알려주었습니다. 80년대가 “혁명의 시대”였다면 90년대는 “문화의 시대”였습니다. 새로운 문화 소비자 집단이 형성되었고 새로운 문화산업의 토대가 구축되었으며 새로운 문화적 감성이 성장했던 시대였습니다. 그리고 ‘영화’는 여러 저널과 시네마테크, 영화제, 산업의 안착을 통해 그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선도하고 또 반영한 대표적인 대중문화였습니다. 그것이 과연 새로운 자유의 출현이었는지, 아니면 새로운 자본의 출로였는지를 냉정하게 재고하면서, 90년대가 어떻게 2000년대의 방향과 경계를 규정했는지를 논의해보고자 합니다. 90년대의 낭만주의적 회고에 제동을 걸고 대중문화의 정치학을 급진화하기 위해 열리는 이 자리에 동참을 원하시는 분들의 적극적인 호응을 기대합니다.
2. 자유포럼
자유포럼은 본대회 시작 전에 열리는 신진 연구자들을 위한 발표 및 토론의 장입니다. 자신의 연구주제를 발표하고 그에 대한 논의를 풍성하게 해줄 많은 신진 연구자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정해진 주제는 없습니다.
자격은 석사 졸업 이상이며, 자신의 주제를 잘 설명한 프로포절을 A4 1~2매 정도로 간략하게 작성해 보내주세요.
===================================================
* 1, 2 주제의 프로포절 마감 *
학술간사 김대방
이메일: fi_paper@hanmail.net
전화번호: 011-9867-8435
마감날짜: 3월 30일 자정
● 프로포절 심사 후 채택되신 분들께는 별도로 연락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