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 제40회 영평상 심사 결과
**주요 부문 결과
최우수작품상: <남산의 부장들>
감독상: 임대형 <윤희에게>
여우주연상: 정유미 <82년생 김지영>
남우주연상: 이병헌 <남산의 부장들>
신인감독상: 윤단비 <남매의 여름밤>
전통과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회장 황영미)의 제40회 영평상 수상자(작)이 결정됐다. 본 시상식에서 최우수작품상의 영예는 우민호 감독의 <남산의 부장들>에게 돌아갔다. 남우주연상은 <남산의 부장들>에서 열연을 펼친 배우 이병헌이 수상한다. 여우주연상은 <82년생 김지영>의 정유미가, <82년 생 김지영>의 김미경 배우는 여우조연상을 거머쥐었다. 임대형 감독의 <윤희에게>는 감독상과 각본상, 음악상 3개 부문을 석권했다. 임대형 감독은 감독상에 이어 각본상까지 차지하게 되었다. <찬실이는 복도 많지>의 강말금 배우는 신인여우상, <이장>의 곽민규 배우는 신인남우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남우조연상은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의 배우 박정민으로 결정됐다. 신인감독상은 <남매의 여름밤>을 연출한 윤단비 감독에게 돌아갔으며 연상호 감독의 <반도>는 촬영상과 특수효과상 2개 부문을 수상하게 됐다.
공로영화인상은 한국영화평론사의 산 증인이자 한국영화평론가협회의 창립 멤버이며 지금까지도 활발하게 영화평론가로서의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김종원 영화평론가가 수상한다. 김종원 영화평론가는 한국의 1세대 영화평론가이자 1960년 한국영화평론가협회의 창립을 주도한 발기인 중 한 사람이다. 이에 (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는 그 공로를 인정하여 올해 공로영화인상에 김종원 영화평론가를 선정하였다. 국제영화비평가연맹 한국본부상은 베를린 국제 영화제에서 은곰상 감독상을 수상한 <도망친 여자>의 홍상수 감독에게 돌아갔다.
4개의 기업/극장과 협의하여 결정하는 독립영화지원상은 독립영화의 상영관 부족, 개봉(또는 복수개봉)의 어려움이 지속적으로 가중되는 상황에서 각별한 지원, 발굴의 의미를 지닌 상으로 CJ(CGV아트하우스), 백두대간(아트하우스 모모), 엣나인(아트나인), 인디스페이스, 오오극장 등 총 5개 기업과 극장이 본 상에 동참한다. 이번에는 <아워바디>을 연출한 한가람 감독과 다큐멘터리 <동아시아반일무장전선>를 연출한 김미례 감독이 수상하게 되었다.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회원들은 각 부문과 별도로 작품 미학성에 주목해 올해 발군의 열 작품을 '영평 10선'으로 결정한다. 매해 '영평 10선'은 한국영상자료원의 '한국영화 100선' 선정 때 참고 기준이 되는 중요 데이터가 되기도 한다.
-부문별 수상자(작) -
2020년 제40회 영평상 수상자 명단
최우수작품상: <남산의 부장들>((주)하이브미디어코프 , (주)젬스톤픽처스)
공로영화인상: 김종원 영화평론가
감독상: 임대형 <윤희에게>
여우주연상: 정유미 <82년생 김지영>
남우주연상: 이병헌 <남산의 부장들>
여우조연상: 김미경 <82년생 김지영>
남우조연상: 박정민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신인감독상: 윤단비 <남매의 여름밤>
신인여우상: 강말금 <찬실이는 복도 많지>
신인남우상: 곽민규 <이장>
기술상: (특수효과) <반도>
각본상: 임대형 <윤희에게>
국제비평가연맹 한국본부상: 홍상수 <도망친 여자>
촬영상: 이형덕외 1명 <반도>
음악상: 김해원 <윤희에게>
독립영화지원상: 한가람/ 김미례 감독
신인평론상: 추후 발표
영평 10선
'영평 10선' : (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영평) 선정 10대 영화(가나다 순)
<82년생 김지영>
<남매의 여름밤>
<남산의 부장들>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도망친 여자>
<백두산>
<윤희에게>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
<찬실이는 복도 많지>
<프랑스 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