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customer center

070.8868.6303

회원명단

이름장석용
프로필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회장을 역임한 장석용은 현재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회장으로 국제영화비평가연맹 한국회장 역임, 한국영학회 총무이사/학술이사/대외정책이사를 역임했다. 1981년 군산동고, 1984년부터 신일고에서 외국어(독어/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그는 1955년 8월 23일 경북 예천 출생으로 1970년 마벨코리아 견습조수로 영화에 입문했다. 중앙대,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독일 브레멘 괴테인스티튜트, 동국대 대학원에서 연극영화를 공부하였다. 동국대 예술대학원, 경희대, 이화여대, 인하대, 성공회대 등에 출강하였다. 유현목 감독이 회장인 동서영화동우회의 사무국장을 맡았다. 김호선 감독의 ‘죽음보다 깊은 잠’,‘밤의 찬가’등의 조감독을 지냈으며 KBS TV, 라디오, 국제방송의 해설을 맡았다. 1978년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유관순기념관), “꽃은 나비를 원한다”(세실극장)를 번역 초연시켰으며,「영화예술」복간 창간호에 평론이 당선되었다. 부산국제영화제 창립 이전 국내 최초 국제영화비평가 연맹 심사위원으로 이태리 황금금배상 심사위원을 지냈다. 그는 대종상, 청룡상, 대한민국영화대상, 국제가족영화제, 청소년영화제, 실험영화제 등 영화제 심사위원과 부산, 전주 등 국제영화제의 자문위원, 집행위원 등을 두루 거쳤다. 서울문화재단 당선작 "태양새 고원을 다시 날다", “회룡포 연가”, “솔거”, “기우리는 가도”,“달의 사나이” 등의 창작품과 「코리언 뉴 웨이브의 징후를 찾아서」,「가슴으로 읽는 영화이야기」등의 저서와 교보문고 북 멘토, 숙명여대 문신미술연구소 연구위원, 한국연극협회 희곡분과 회원으로 교육부 장관상, 한국문화예술상, PAF상, 올해의 최우수예술가상 등을 수상했으며 영화,무용, 미술 등 문화 전반을 탐색하고 있다.


이름장재선
프로필
문화일보 문화부장. 대중문화팀장을 지내며 영화 기자로 활동. 문화일보 홈페이지에 ‘장재선의 문화노트(http://cafe.munhwa.com/literarture)’를 운영하며 ‘영상과 세상’ 코너 연재. 연기자, 감독 등 대중문화 관련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시(詩)로 쓰는 작업 진행. 저서로 ‘영화로 보는 세상’(2003) ‘AM7이 만난 사랑의 시’(2005) 등.
이름전평국
프로필
경기대학교 영상학과 교수이자 영화평론가. 중앙대학교 연극영화과 졸, The American University(미)에서 영화영상학 석사, 중앙대학교에서 문학 박사, 한국영화사학회 회장, 한국영화학회 부회장, 토마토 TV 영화프로그램 진행, MBC TV 속에 TV 코너 진행, 대종상 영화제 심사위원, 대한민국 영화대상 심사위원, 전주국제영화제 자문위원, 한국영화학회 회장 역임. 저서로는 『영상다큐멘터리론』공동저서로는 『한국문학콘텐츠 멀티미디어 시대의 방송보도』논문: “현대영화 제 이론의 발달과 변천”(2000), “한국영화의 전통과 근대성의 횡단에 대한 탐사”(2003), “우리 영화의 기원으로서 연쇄극에 관한 연구”(2004), “초창기 한국 영화비평에 관한 연구”(2005), “무성영화의 대중성과 관객수용에 관한 연구”(2009) 등이 있다.

이름정동섭
프로필
영화평론가. 전북대학교 스페인중남미학과 교수. 고려대학교 졸업. 스페인 마드리드 주립대학교(Universidad Autónoma de Madrid) 문학석사. 스페인 마드리드대학교(Universidad Complutense de Madrid) 문학박사. 한국예술종합학교 전문사(영화사 및 영화이론 전공). 전북대학교 인문학연구소장. 한국스페인어문학회 학술이사 및 편집위원, 편집위원장. 서울대 교류교수 및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초빙교수. 전북영화비평포럼 및 한국영상영화치료학회 회원. 계간 <인간과 문학>에 영화평론 연재.

-저서: <돈 후안, 치명적인 유혹의 대명사> , <스페인 20세기 시의 이해>, <전주에서 영화를 읽다 1, 2>(공저)
-역서: <스페인 영화사>, <소설의 이론>, <돈 후안 테노리오>, <바람의 그림자>, <미오 시드의 노래>, <달에서 떨어진 사람들>, <파스쿠알 두아르테 가족>, <스페인문학의 사회사(전5권)>(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등
-영화관계논문: 1970, 8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난 스페인 피카레스크 소설의 장르적 요소(2007), <마타도르>를 바라보는 세 가지 시선(2007), La intertextualidad en las películas de Pedro Almodóvar(2010), 알모도바르 영화에 나타난 멜로드라마성: 모성의 멜로드라마를 중심으로(2011), 새로운 가족의 탄생: <내 어머니의 모든 것>과 <가족의 탄생>을 중심으로(2012), 알모도바르 영화 속 테네시 윌리암스의 영향(2014), Yuxtaposición artística en La piel que habito de Pedro Almodóvar(2014), 알모도바르 영화에 나타난 애도와 우울증(2014), 영화 <카르멘>(2003) 속의 팜므 파탈(2016)

이름정민아
프로필
정민아 평론가
이름정수완
프로필
정수완 평론가
이름정용탁
프로필
정용탁 평론가
이름정일몽
프로필

시카고 컬럼비아 대학 영화TV학과를 졸업하고 한국에 돌아온 후 영화감독 및 영화평론가로 활동했다. <빼앗긴 일요일>(1962), <남자 조정법>(1963)의 작품을 연출했다. 저서로는 『영화의 형식과 몽타쥬』(1991) 등이 있다. 2012년 미국 애틀랜타에서 93세를 일기로 타계.


이름정재형
프로필
동국대학교 영화영상학과 교수이자 영화평론가. 오프앤프리 국제확장영화예술제 조직위원장. 1984년 6월 월간 스크린에 김효천 감독 '동반자'영화평, 11월 월간 영화에 [브라이언 드팔마의 연출스타일]을 게재하면서 공식적인 영화평론 시작. 계간 열린영화, 영화언어 편집인, 1984년 스크린 취재기자로 활동하였고, 1991년 동국대 교수가 된 이후 EBS 시네마 천국 사회자, 한겨레문화학교 영화비평교실, 민예총 문예아카데미 등에서 다양한 영화강좌 진행, 주간조선, 한겨레신문 등에 고정 영화평을 게재하였다. 한국영화연구소 소장, 한국영화학회 회장, 국제영화비평가연맹(피프레시) 한국지부장 등을 역임하였다. 저서: 뉴 시네마 감독론(1991), 정재형교수의 영화강의(1994), 영화이해의 길잡이(2003), MT 영화학(2008) 공동저서: 초창기 한국영화이론(1997), 유현목- 한국리얼리즘의 길찿기(1999), 북한영화에 대해 알고 싶은 다섯 가지(2005), N세대 영화교육론(2005) 번역서: 영화영상스토리텔링100(2009)
이름정중헌
프로필
전 조선일보 문화부장, 논설위원, 전 서울예술대학교 부총장
연세대 국문과,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을 나와 성균관대 대학원에서 
"1970년대 한국영화사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조선일보 영화담당 기자로 영화 관련 기획시리즈와 칼럼, 저널리즘 영화평을 
30연년간 썼다. 한국공연예술진흥협의회 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 
문화재 위원을 역임했다. 1990년 창간된 스포츠조선 문화연예부장으로 
청룡영화상을 부활시켰고 운영 및 심사위원으로 활동했다. 
서울예대,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등에 출강했다.
저서로 [우리영화 살리기](1999, 도서출판 늘봄), 김종원 회원과 공저한 [우리영화 100년](2001, 현암사) 등이 있다. 현재 한국방송비평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