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칸 영화제에서 우리나라 영화 두 편이 주목받는 시선 부문에 후보작으로 선정되었다. 신수원 감독의 <마돈나>(극영화/추리, 한국, 2014년, 120분)와 이제 소개하려는 <무뢰한>(오승욱 감독, 극영화/폭력/애정, 한국, 2014년, 118년)이다. 사실 뚜껑을 열어보기 전까진 소문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는데, 전도연의 연기력을 칭찬하는 이야기 일색이었다. 이제는 한 물 간 강남10% 연기가 참으로 실감나더라, 얼음을 잘근잘근 깨물어 먹는데 소름이 끼치더라, 밀양을 뛰어넘는 연기더라, 심지어 화장이 남다르던데 어떤 화장품을 썼는지 궁금하더라는 말이 나돌 정도였다. 그러니까 온전히 전도연을 위한 영화라는 평가인 셈이다. 그리고 약간 덧붙여진 게 멜로와 하드보일드가 잘 어우러진 작품이라는 것이었다. 나는 그 점에 주목했다.
우리나라에서 폭력물이라고 하면 조폭 세계의 생리를 낱낱이 보여주거나 희화한 것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범법자들의 잔인함을 부각시키고 그에 대한 공권력의 무자비한 진압을 보여주는 데 힘을 기울인다. 볼거리 풍부한 장면을 만드는 게 목적이라는 뜻이다. 가물에 콩 나듯 좋은 작품도 있기는 하지만 역시 시간 죽이기 유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무뢰한>은 무엇인가 다른 데가 있을까? 세계 어느 나라에서건 가장 많이 다루어지는 것이 폭력물이다 보니 무엇인가 변별력이 필요했을 탠데, 칸 영화제에서 주목까지 받았으니 달라도 무엇인가 다르리라는 기대를 불러일으켰다. 이 정도 장황하게 서론을 뗐으니 영화 속으로 직접 들어가 보자.